룰렛 달고 정말 매출이 늘까? 콘텐츠 마케팅의 장단점과 트랜드 - 1편
이벤트키키
2022-11-09 18:18:38
최근 쇼핑몰에서 룰렛 등을 활용한 확률형 이벤트가 많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플레이키키에서는 지금까지 약 1500 여개의 크고 작은 이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각각의 쇼핑몰 별로 성과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1. 2주동안 매출 14억을 달성한 K 쇼핑몰
2. 신규가입도 크게 늘고, 매출도 늘었던 케이스 : 영양 식품 제조 A 사 C 쇼핑몰
3. 신규가입은 늘었지만 매출이 늘지 않은 경우 : 할인 쇼핑 B 사
4. 신규가입도 매출도 미미했던 경우 : A 사 D 쇼핑몰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심지어 위 사례에서 C 쇼핑몰과 D 쇼핑몰은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었습니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1. 이벤트의 맥락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2주동안 14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K 쇼핑몰은 아래 이미지 처럼 룰렛 이벤트를 광복절 주간에 진행했는데 아예 룰렛을 태극기로 바꿔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적립금 역시 815원으로 셋팅 하여 해당 쇼핑몰의 주 고객군인 20-30 대 남성의 애국심을 한껏 자극시켰습니다.
이와 같은 뭔가 스토리가 있어보이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은 여기서 뭔가를 사줘야겠다는 욕구가 느껴졌고 통상 리워드로 당첨되는 쿠폰 할인율이 10% 미만인 경우에도 15%가 넘는 사용율을 보였습니다.
이벤트를 하실 때 이러한 사회적 맥락이나 주 고객층의 감성에 호소하시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회원가입을 목표로 한다면 무조건 룰렛 내 경품이 좋아야 한다.
일단, 쇼핑몰이 초기 단계이고 아직 브랜드가 정착되지 않았다면 회원수를 늘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겠죠?
B 사의 사례를 소개 하면 주고객군이 30대 주부였는데 상당 고객이 신혼 초기 인것을 감안하여 고급 유모차를 경품으로 내 걸었습니다.
고급 유모차 가격이 100 여 만원 정도 였고,1주일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총 2000 여 만원을 지출하여 약 2만명의 신규가입을 확보했습니다.
경품은 우리 쇼핑몰 고객군이 가장 선호할 만한 경품을 내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외부 광고 집행시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부각해야 합니다.
아래 사례에서 C 사는 회원 가입 모객 비용 750원의 경이적인 마케팅 성과를 이뤘는데요,
한 참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인기가 좋을 때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경품으로 셋팅 했습니다.
경품은 가격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3. 매출을 목표로 한다면 쿠폰할인율이 다소 높아야 한다.
경품내 쿠폰 할인율이 낮아도 고객들이 사용해주면 좋겠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쇼핑몰에서 10% 미만의 할인 쿠폰은 매출에 그렇게 크게 기여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통상 30% 정도의 할인을 제공하는 쿠폰이 사용율 10% 정도가 나왔습니다.
위 K 사의 경우는 제품이 주로 의류였고, 의류는 다른 곳과 가격 비교가 어려운 상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감성만 잘 자극한다면 사용율이 높게 나오지만 공산품의 경우는 쿠폰 사용율이 많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룰렛 이벤트 등의 이벤트를 통해 매출 상승을 기대한다면 당첨 쿠폰 할인율에 상당히 민감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의 이벤트 트랜드
이벤트키키가 새롭게 론칭하면서 다양한 쇼핑몰 담당자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는데요, 현재 어떤 트랜드가 유행하는지 다음 번에는 최근 이벤트 트랜드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할께요.